본문 바로가기
간단한 구현/코강유틸

코강유틸 사이트(개인프로젝트, node.js, 현재서비스x)

by 령과 2021. 9. 18.

사이트 결과이미지

링크: http://www.coregemstone.com/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TVtj9A1jh_I&t=154s 

제작동기

개인적으로 파이썬을 통해 인게임내의 이미지를 통해서 괜찮은 코어강화 조합을 찾아내는 기능을 구현했었는데 개인적으로 기대이상의 성능을 보였고 사람들에게 해당 기능을 서비스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주요기능

메이플스토리에는 5차 전직을 마치면 4차 스킬들을 강화할 수 있는 코어강화 컨텐츠가 존재한다.

유저는 코어젬스톤을 사용해서 코어를 획득한 다음, 획득한 코어들 중에서 유효한 코어들을 분류하고, 또 다시 유효한 코어들로 만들 수 있는 조합들 중에서 적합한 조합을 찾아내서 코어를 강화해야 된다. 이 모든 것을 수작업으로 진행하여야 했다.

내가 제작한 서비스에서는 유저들의 코어창 이미지들과 직업, 원하는 조합형식에 대한 정보들을 입력받는다.

정보를 받은 서버는 이미지를 처리하여 코어들을 인식한 다음 적합한 조합들을 찾아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해준다. 

 

문제서술 : https://lyeong-gwa.tistory.com/6?category=924291

기술 및 언어

python: 주요기능에서 서술한 문제처리를 다루는 매커니즘을 구현하는데 이용함

node.js: 웹 서버를 구현하는데 사용

javascript: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해야 하는 기능들을 구현

html, css: 클라이언트 구현

 

제작기간 : 8.6~8.20, -ing

이미지를 받아 어떤 코어인지 인식, 조합을 계산하는 파이썬기능은 5일정도 걸렸다.

나머지 시간은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node.js, javascript, html, css를 배우면서 구현하는데 오래 걸린 듯하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제작하면서 알지 못했던 여러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을 거듭해 나가고 있다.

 

배운점, 느낀점

여태 학교에서 만든 과제 프로젝트는 제출용으로 제작하고 유지보수를 생각하지 않으면서 만들었다.

하지만 코강유틸 프로젝트는 계속해서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예상치 못한 오류들을 찾아내고 고쳐나가야 했다.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면서 로그를 분석하고, 기존에 만들어둔 기능들을 좀더 효율적인 개발을 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마존을 사용할 계기가 없었는데 개발하면서 AWS EC2를 사용해보고 깃허브도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사용자에게 받아야 하는 정보들이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하는 것부터 클라이언트, 서버동작, 단순 기능 구현이 아닌 좀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방법 찾기 등 많은 요인들을 고려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경험이였다.

댓글